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KAF 소식
  • 언론보도
언론보도

211214 서울아프리카대화서 한-아프리카 연대강화 [매일경제]

관리자 / 2021-12-15 오전 9:37:00 / 141

한·아프리카재단이 지난 10일 외교부와 함께 '제4회 서울아프리카대화(SDA·Seoul Dialogue on Africa)'를 개최됐다. 이번 서울아프리카대화는 '상호연결시대 한-아프리카 파트너십을 위한 연대의 재조명'을 주제로 열렸다. 코로나19 및 기후변화와 같은 범지구적 이슈들과 아프리카의 최근 정세에 대해 논의됐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포용적이고 효과적인 한-아프리카 협력방안과 관련한 의견을 공유했다.

개회식에는 제8대 유엔사무총장이자 '반기문 보다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의 반기문 이사장을 포함해 한·아프리카재단 여운기 이사장,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신현영 국회아프리카새시대포럼 사무총장 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카를로스 빅토르 붕구 주한아프리카외교단장 겸 주한가봉대사가 참석했다.

반 이사장은 "보건의료, 환경, 안보, 무역을 포함한 다방면에서 전 세계적 상호의존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자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한-아프리카 상호연대를 바탕으로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아프리카는 세계에서 가장 적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대륙이지만 가장 비싼 대가를 치르고 있다"며 "코로나19 팬데믹만큼 가장 큰 위협인 기후변화는 전 세계 인류가 당면한 문제이자 우리 모두가 심각성과 긴급함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