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KAF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아프리카 3개국(민주콩고·콩고·가나) 방문 예정

관리자 / 2021-07-05 오전 8:22:00 / 1472

□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7.5.(월)-11.(일)간 민주콩고, 콩고공화국, 가나를 방문할 예정이며, 이번에 방문하는 3개국은 모두 아프리카 주요 지역 공동체의 현 의장국*으로, 역내 협력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들이다.

 * 민주콩고는 금년 아프리카연합[AU] 의장국, 콩고공화국은 금년 중부아프리카경제공동체[ECCAS] 의장국, 가나는 금년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의장국  


□ 함 조정관은 이번 방문 계기에 외교부 장ㆍ차관 등 고위인사들과 양자현안 및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논의하고, 올해 개최를 추진중인 제5차 한-아프리카포럼* 관련 협조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 한-아프리카 포럼은 아프리카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2006년 장관급 회의로 처음 개최되었으며, 올해 12월 서울에서 제5차 한-아프리카포럼 개최 예정


  o 아울러, △민주콩고 유엔사무총장특별대표, △가나 소재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AfCFTA] 사무국장 등과도 면담하여 평화ㆍ개발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기여와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 정세와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 전망 등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 예정이다.

  

  o 또한 민주콩고 및 가나에서는 우리 정부가 아프리카 지역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원하는 방역물품 기증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 외교부는 대아프리카 외교를 강화하고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면외교를 본격화 하는 차원에서 올해 외교부 고위간부의 아프리카 주요 20여개국 방문을 추진할 계획이다.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