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KAF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외교부] 최종건 제1차관, 주한대사와 아프리카 순방 후속조치 협의

관리자 / 2021-08-30 오전 8:18:00 / 1647

□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8.27(금) 오후 마마두 가예 파예(Mamadou Gueye Faye) 주한 세네갈 대사, 샤피크 라샤디(Chafik Rachadi) 주한 모로코 대사, 알리 모하메드 마가시(Ali Mohammed Magashi) 주한 나이지리아 대사를 각각 접견하여, 아프리카 3개국 순방 (8.15-21) 성과를 공유하고, 방문 후속 조치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모로코(8.15-16), 세네갈(8.17-18), 나이지리아(8.19)


□ 최 차관은 금번 방문이 각 국과의 고위급 교류를 재활성화하고, 실질 협력 확대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하면서, 방문시 협의한 사항들을 지속 이행하며 양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o 특히, 최 차관은 3개국 대사 모두에게 오는 12월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유엔평화유지장관회의와 제5차 한-아프리카 포럼에 고위급 인사의 방한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o 아울러, 세네갈 대사에게는 우리 진출 기업 활동 지원을, 모로코 대사에게는 한국전 참전용사 및 후손을 찾는데 모로코 정부의 협조를 당부하였다. 나이지리아 대사와는 조속한 시일내 제6차 한-나이지리아 공동위를 서울에서 개최하여 기니만 해상안보  협력 등 양자관계 강화 방안 등을 협의하기로 하였다.


□ 주한대사들은 금번 방문이 코로나19 상황 이후 첫 차관 방문으로 의미가 크다고 하며 사의를 표하고, 양국을 잇는 가교 역할로서 최 차관의 방문 성과가 양국관계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 외교부는 금번 최 차관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 성과를 지속 점검해나감으로써 양자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대아프리카 외교 활성화를 통해 우리 외교의 외연을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첨부 : 1. 면담 사진  2. 주한대사 약력 총 3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