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KAF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외교부] 한-가나 국장급 글로벌 정책협의회 개최

관리자 / 2022-06-10 오후 4:22:00 / 218

□ 강주연 국제기구국장은 6.10.(금) 오전(서울시간) 한-유엔 평화안보 워크숍 참석차 방한한 콰베나 오세이 단콰(Kwabena Osei-Danquah) 가나 외교장관특별보좌관과 ‘한-가나 글로벌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 한-가나 양측은 △가나의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임기(2022-23년) 중 중점 추진 의제,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한반도 문제, △아프리카 지역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였다. 


 °  가나 측은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사헬 지역에서 테러리즘 대응, △유엔과 아프리카연합(AU),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등 지역기구 간 협력 등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음을 설명하였으며, 차기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 주최국으로서 지난해 동 회의를 개최한 우리 측에 지원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 우리 측은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 개최 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에 대한 가나 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으며, 가나 측 중점 의제를 포함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가자고 하였다. 


□ 이번 ‘한-가나 글로벌 정책협의회’는 안보리 이사국들과 우리 정부 차원의 정책 대화의 일환으로 개최된바,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 안보리 이사국 간 주요 국제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고, 앞으로 유엔 안보리를 포함한 주요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회의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