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아프리카 지식정보
  • KAF 자료실
  •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리포트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리포트

[르완다] 문화적,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르완다의 전통주, 우르와르와

관리자 / 2023-06-25 오전 1:00:00 / 774

우르와르와(urwarwa)는 르완다의 문화적?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전통주로 동아프리카 고지에서 자라는 바나나 마토케(matoke)를 발효하여 만든다. 우르와르와는 바나나를 발표한 술이고 한국의 전통주 막걸리는 쌀을 발효한 술이며 둘 다 발효 과정에서 유래한 은은한 단 맛이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우르와르와는 익은 바나나를 으깨고 일정 기간 발효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바나나의 천연 당이 알코올로 변하며 술이 완성되는데 알코올 도수가 낮아 사교 모임이나 축하 행사에서 많이 쓰인다.

 

르완다 문화에서 우르와르와는 특별한 자리를 차지한다. 전통 의례, 결혼식을 비롯한 여러 축하 행사에서 자주 쓰이기 때문이다. 우르와르와는 환대, 공동체 결속, 문화 유산의 상징으로 가족, 친구, 손님과 함께 우르와르와를 마시는 것은 정감과 너그러움의 표현으로 여겨지며 유대감을 형성한다.

 

최근 들어 우르와르와를 포함한 르완다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와 지역 기업가들은 전통주가 독특한 문화 상품으로 갖는 잠재력을 인지하고 전통주 보존과 생산에 힘쓰며, 우르와르와의 품질을 보장하고 포장과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여 국내외 시장에서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르와르와는 르완다의 문화적 정체성 측면에 기여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고 경제 성장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우르와르와를 제조하기 위해 바나나를 재배하면 농부의 소득을 증대하여 농업 부문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다. 또한 우르와르와를 홍보하고 상업화하면 르완다의 문화 유산을 알리고 르완다 전통주와 문화를 경험하고자 하는 관광객을 유입할 수 있다.

 

우르와르와는 단순한 전통주에서 나아가, 르완다의 문화적 가치, 전통, 지향하는 바를 나타낸다. 우르와르와를 보존하고 홍보함으로써 르완다의 유산을 기리고 지역 사회에 보탬이 되며 르완다의 고유한 정체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을 것이다.

※ 해당 주제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본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