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KAF 소식
  • 언론보도
언론보도

220414 외교부 1차관, 아프리카ㆍ중동지역 고위급 방한단 면담 [코나스넷]

관리자 / 2022-04-13 오후 6:21:00 / 1839

최종건 제1차관은 13일 오전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초청으로 방한 중인 아프리카ㆍ중동지역 의회, 외교, 교육, 보건, 경제 분야 고위급 인사들을 면담하고 상호 협력 증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날 최 차관은 최근의 고위급 교류와 제5차 한-아프리카포럼 개최 등 한국 정부의 대(對) 아프리카ㆍ중동 지역 외교성과를 설명하고, 동 방문단이 앞으로 한국과 아중동 지역의 관계 발전을 위해 가교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대(對) 중동 협력과 관련해 최 차관은 한국의 주요 에너지 공급처이자 건설ㆍ수주 발주처인 중동 지역이 탈석유ㆍ산업다각화를 추진 중임을 평가하고, 한국이 중동 국가들과 신재생에너지, 정보기술(IT), 스마트 인프라, 인공지능(AI) 및 의료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對) 아프리카 협력 관련해서는 지난 3월 3일 우리 정부가 아프리카연합(AU)과 공동으로 제5차 한-아프리카 포럼을 개최하여 보건, 경제, 평화ㆍ안보분야에서 양측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소개하고, 한국이 아프리카와의 협력을 한 단계 심화ㆍ발전시켜나가기 위해 향후‘한-아프리카 특별정상회의’개최를 희망한다고 했다.